온라인쇼핑의 변화양상과 이미지 공유 서비스 - Reverse-showrooming과 핀터레스트(Pinterest)

2014. 6. 23. 13:17+ IT&AD

728x90

온라인쇼핑의 변화양상과 이미지 공유 서비스

- Reverse-showrooming과 핀터레스트(Pinterest) 



온라인에서 먼저 보고, 오프라인에서 구매하는 reverse-showrooming이라는 새로

운 쇼핑 양태를 만들어낸 핀터레스트는, 오프라인 공간과 연계한 구매 유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3월 포스퀘어(Foursquare), 옐프(Yelp) 등과 같이 지역 내 맛집, 갈만한 장소, 각종 아이템 리뷰 정보 등을 제공하는 지역 정보 추천앱인 ‘라이브스타(Livestar)’를 인수(Cnet, 2013. 3. 20)한 것은 그러한 전략의 일환이다. 

온라인 쇼핑에 있어 핀터레스트와 같은 이미지 SNS의 전략이 유효하다는 것은 아마존(Amazon)의 최근 변화된 모습을 통해서도 관찰할 수 있다. 아마존이 2013년 8월 도입한 ‘콜렉션(Collections)’ 기능은 핀터레스트와 같이 브라우징 중 마음에 드는 상품 이미지를 카테고리별로 나눠진 자신의 콜렉션에 추가해, 사진모음으로 볼 수 있

도록 하고 있다(Cnet, 2013. 8. 1). 

사용자가 바라보는 이미지들의 풍경(landscape)을 구성하는 동시에 욕망을 투영하는 쇼윈도를 대체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미지 공유 서비스와 쇼핑의 만남은 지속적으로 그 행보를 주목해 볼 만한 동향이라고 할 수 있다. 


[source: 동 향 제25권 16호 통권 561호, 박병선님]


온라인쇼핑의 변화양상과 이미지 공유 서비스 -Reverse-showrooming과 핀터레스트(Pinterest)-.pdf